남양주변호사가 이야기하는 비의료인 의료행위 시 처벌은?

남양주변호사가 이야기하는 비의료인 의료행위 시 처벌은?, 의료법전문변호

남양주변호사가 이야기하는 “의료인”이란? 남양주변호사와 함께 의료법 제2조 1항을 살펴보면, 의료인이란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및 간호사를 말합니다. 그리고 같은 법 제12조 제1항은 의료인이 하는 의료, 조산, 간호 등 의료기술의 시행을 의료행위라 명시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은 의료행위에 대하여 “의학적 전문지식을 기초로 하는 경험과 기능으로 진찰, 검안, 처방, 투약 또는 외과적 시술을 시행하여 하는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행위 및 그 밖에 의료인이 행하지 아니하면 보건위생상 위해가 생길 우려가 있는 행위”를 말한다고 하고 있습니다(대법원 2007도8924 판결, 대법원 2010도5964 판결, 대법원 2011도8694 판결, 대법원 2011도14631 판결 등 다수). 비의료인 의료행위 시 처벌은? 현행법에서는 의료인이 아닌 자의 의료행위뿐만 아니라 의료인이라 하더라도 면허된 것 이외의 의료행위를 하면 무면허 의료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금지하고 있다고 남양주변호사는 말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의료법 제87조의2 제2항 제2호에 의거하여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건범죄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5조는 영리를 목적으로 무면허 의료행위를 한 사람은 무기 또는 2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이 경우 100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병과하는 규정을 두고 더욱 가중된 처벌을 내리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9개 지점 어디에서나 의료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의료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